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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안전
  • 레저 활동을 할 경우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 착용을 생활화합니다.
  • 활동 전에 일기예보에 귀를 기울이고, 활동 중에도 현지 기상변화를 수시로 확인합시다.
  • 기상 불량 시 무리한 레저 활동을 하지 맙시다.
  • 천둥ㆍ번개가 칠 때에는 즉시 물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 장비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 활동 전에 레저기구에 대한 연료가 충분한지, 물이 새는 곳은 없는지, 엔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시다.
  • 비상연락 수단과 조난신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바다에서는 언제 어느 때 조난을 당할지 모르기 때문에 휴대폰이나 다른 통신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일몰 30분후부터 일출 30분전까지는 레저 활동을 하지 말고, 야간레저 활동을 해야만 하는 경우는 항해등, 나침반, 통신기기, 야간 조난 신호장비, 전등 등의 야간운행 장비를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 원거리 수상 레저 활동은 반드시 해양경찰 등 관계기관에 신고 후 합시다.
  • 수상 레저 활동 금지구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해수욕장의 수영경계선 안쪽은 수영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구역이므로 진입하지 맙시다.
  • 무면허 음주조종은 하지 맙시다.
  • 해양경찰 등 관계공무원의 안전관리 업무에 적극 협조합시다.
1. 수상스키 안전수칙
  • 준비운동을 철저히 합시다.
  • 안전 수신호를 반드시 숙지합시다.
  • 스키어와 드라이버가 잘 알고 있는 장소에서만 탑니다.
  • 기본적인 수영 실력이 있는 사람이 타고 구명조끼는 반드시 착용합시다.
  • 장비는 자신에게 적당한 것을 사용하고 사용 전에는 고장여부를 확인합시다.
  • 자격자가 운전하는 보트만 이용합시다.
  • 보트의 힘은 견인줄에 집중되므로, 몸에 감기거나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 음주나 약을 복용하고 타지 맙시다.
  • 출발 전에 타는 사람과 운전자가 서로 신호를 정해둡시다
  • 넘어질 때에는 핸들을 과감히 놓아버립니다.
  • 마치고 돌아올 때에는 물가와 평행으로 서서히 접근합시다.
  • 보트가 가까이 다가오면 보트 뒷부분의 스크루-프로펠러를 조심하고, 움직이는 보트를 무리하게 잡지 맙시다.
2. 래프팅 안전수칙
  • 출발 전 코스, 안전수칙, 장비 등을 확인합시다.
  • 래프팅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합시다.
  • 구명조끼와 헬멧은 꼭 착용하고, 벗거나 느슨하게 하지 맙시다.
  • 튜브사이 또는 보트 안의 로프에는 발이나 손을 끼우지 맙시다.
  • 급류에서 선두는 먼저 통과하고 난 후 대기상태에서 뒤에 오는 보트를 안전하게 유도합시다.
  • 휴식 후 출발 시에는 인원과 장비를 다시 확인합시다.
  • 보트와 보트 사이의 간격은 약20~30미터를 유지합시다.
  • 전복 시에는 보트 속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 음주자, 정신지체자, 임산부, 정신병자, 심장질환자 등이 보트를 타는 것은 위험합니다.
  • 보트에는 일체의 음식물이나 주류를 싣지 맙시다.
  • 보트에서는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고 개인행동은 하지 맙시다.
  • 보트 속의 밧줄을 느슨하게 두지 맙시다.
  • 초보자들끼리 급류를 타는 것은 위험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같이 타야합니다.
3. 보트ㆍ카누타기 안전수칙
  • 보트나 카누를 탈 때에는 구명조끼를 반드시 착용합시다.
  • 멀리 나가기 전에는 그 지역의 날씨를 주의 깊게 살펴야합니다.
  • 갑작스런 날씨 변화가 관측되면 즉시 물가로 피해야 합니다.
  • 뭍을 출발하기 전에는 항상 언제ㆍ어디로 떠날 것인가를 관리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4. 서핑ㆍ윈드서핑 안전수칙
  •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합시다.
  • 물의 상태와 날씨 조건을 확인합시다.
  • 초보자들은 바람이 육지 쪽이나 육지와 평행으로 불 때 연습하고, 수시로 기상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 자신의 능력과 체력을 과대평가하지 맙시다.
  • 윈드서핑을 하는 장소를 벗어나지 맙시다.
  • 해수욕장이나 낚시터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구역은 피합시다.
  • 포구나 양식ㆍ어장 근처는 피합시다.
  • 불규칙한 파도가 형성되는 곳은 피합시다.
  • 물속의 사정에 대해 모르는 곳은 피합시다.
5. 스쿠버다이빙 안전수칙
  • 공인된 강사로부터 충분히 잠수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지역의 지형, 응급처치법, 구조법 등을 잠수전에 익혀둬야 합니다.
  • 잠수는 반드시 2인 1조로 하고 혼자서 잠수하지 맙시다.
  • 잠수하는 동안에는 차분하고 규칙적으로 호흡하도록 합시다.
  • 잠수 능력의 한도 내에서 합시다.
  • 레저 잠수는 수심 30미터 이하로 하지 말고 감압 수칙을 준수합시다.
  • 상승속도는 분당 9미터가 넘지 않도록 합시다.
  • 잠수 후 상승도중 수심 5미터에서 안전감압을 3~5분간 실시합시다.
  • 위쪽에 배나 장애물이 없는지 살피면서 천천히 상승해야 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잘 정비하여 사용합시다.
  • 부력조절기를 반드시 사용하고, 수면에 잠수 표시기를 띄워야 합니다.
  • 파도가 높고 날씨가 나쁠 때에는 잠수를 하지 맙시다.
  • 항로나 항계, 어항의 수역에서는 잠수하지 맙시다.
  • 공기통의 공기가 50㎏/㎠ 정도 남으면 상승하기 시작하고, 물에서 나온 후에 약간의 공기가 남도록 합시다.
  • 수중에 있는 생물들을 함부로 만지지 맙시다.
  •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강사가 아닌 사람은 가르치지 맙시다.
6. 낚시 안전수칙
  • 낚싯배에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가 구비되었는지 확인합시다.
  • 가족과 주변 사람에게 행선지와 일정을 미리 알려줍시다.
  • 야간에는 위치를 알릴 수 있는 랜턴과 체온 보호용 담요를 준비합시다.
  • 간ㆍ만조 시간을 반드시 확인합시다.
  • 기상변화를 알 수 있는 라디오를 준비합시다.
  • 휴대폰 예비배터리를 준비합시다.
  • 물에 잠긴 흔적이 있는 갯바위에서 낚시를 하지 맙시다.
물놀이 안전
  • 물놀이를 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합시다.
  • 물놀이는 보호자의 관찰이나 안전요원이 있는 곳에서 합시다.
  • 수영장이 아닌 하천 등은 바닥이 불규칙하고 깊게 파인 곳이나 깊은 뻘층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물놀이를 하지 않도록 합시다.
  • 몸에 맞는 구명조끼를 입고 구명조끼의 끈이나 지퍼를 제대로 채워야 합니다.
  •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손ㆍ발을 먼저 물에 적셔주세요.
  • 물놀이 도중 소름이 돋고 피부가 땅기거나 몸이 떨리고 입술이 파래지면 물놀이를 중단하고 옷이나 타월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합시다.
  • 수영을 할 때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먹으면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 수영 중에 비가 오거나 천둥ㆍ번개가 치면 물에서 즉시 나와야 합니다.
  • 음식물을 먹은 직후 바로 물에 들어가거나 음주 후에 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 물속에서는 눈을 뜨고 수영하는 훈련을 합시다.
  • 수영하기 적당한 물깊이는 배꼽높이가 적당합니다.
  • 물속에 뾰족한 돌, 유리조각, 막대기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바닷가에서는 슬리퍼나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 잘 모르는 곳에서 물놀이를 할 때는 사전에 물의 깊이, 바닥의 상태, 물의 온도, 물결과 조류의 상태, 위험한 물체ㆍ생물의 존재여부 등을 잘 살펴야 합니다.
  • 긴 머리는 뒤로 묶거나 수영모를 써야합니다.
  • 너무 차가운 물이나 오염된 물에서 수영하지 맙시다.
  • 낮에 야외에서 수영을 할 때는 수시로 그늘에서 쉬어서, 강한 햇볕에 장시간 계속해서 노출되어 화상을 입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 수영장 주위에서는 유리제품을 사용하지 맙시다.
  • 썬크림, 모자, 옷 등으로 태양광선을 차단하여 피부를 보호합시다.
  • 튜브를 이용하는 경우, 수영하기 전에 바람이 꽉 찼는지 그리고 새지 않는지 확인하고 물속에서 튜브의 바람이 빠졌을 경우 소리쳐 알려야 합니다.
  • 튜브에 의지하여 깊거나 먼 곳으로 나가지 말아야 합니다.
  •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구조요원에게 알리고 물에 뜰 수 있는 튜브 등을 던져주어야 하며, 절대로 구하려고 물속에 뛰어들지 맙시다.
산행시 안전
  •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주세요.
  • 하루 8시간 정도 산행하고, 체력의 30%는 비축합시다.
  • 일행 중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합시다.
  • 가급적 30킬로그램 이상의 짐을 지지 맙시다.
  • 배낭을 잘 꾸리고, 손에는 가급적 물건을 들지 맙시다.
  •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능력이 좋은 것을 신어주세요.
  • 산행 중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합시다.
  • 산에서는 아는 길도 지도를 보고 확인합시다.
  •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합시다.
  • 산행 중 길을 잃었을 때에는 계곡을 피하고, 능선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고 안전하게 걸읍시다.
  • 보폭을 너무 넓게 하지 말고 항상 일정한 속도로 걸읍시다.
  • 발 디딜 곳을 잘 살펴 천천히 걸읍시다.
  • 처음 몇 차례는 15~20분 정도 걷고 5분간 휴식하고, 차츰 30분 정도 걷고 5~10분간 휴식한 다음 산행에 적응이 되면 1시간 정도 걷고 10분간씩 규칙적으로 휴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산행 중에는 수시로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려갈 때는 자세를 낮추고 발아래를 잘 살펴 안전하게 디뎌야 합니다.
  • 썩은 나뭇가지, 풀, 불안정한 바위를 손잡이로 사용하지 맙시다.
  • 급경사 등 위험한 곳에서는 보조 자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캠핑 안전 수칙
    • 야생동물이나 곤충으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고, 뱀등이 나타나면 절대로 공격을 하지 맙시다.
    • 계곡에서 캠핑할 때는, 밤사이 집중호우가 내려 물이 갑자기 불어나면서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물 가까이 텐트를 치지 맙시다.
    • 물을쉽게 구할수 있고 바닥에 평평해야 하며, 뒤에 암벽이나 언적이 없어 산사태 위험이 없는 곳에 텐트를 칩니다.
    • 벌레에 물리면 비눗물로 즉시 씻고,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발라주세요.
  • ※ 집중호우에 대비한 산행이나 야영요령
    • 집중호우에 대비한 산행이나 야영요령
    • 휴대용 랜턴, 라디오, 밧줄, 구급약품 등을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 호우주의보 발령 시 라디오에 귀를 기울여 기상상태를 주시합시다.
    • 기상관측에 잡히지 않는 게릴라성 집중호우에 유의합시다.
    • 등산 중일 때에는 빨리 하산하거나 급히 높은 지대로 피신하되, 물살이 거센 계곡은 절대로 건너지 맙시다.
    • 야영 중에 물이 밀려들 때에는 절대로 물건에 미련을 두지 말고 신속히 대피합시다.
    • 하천이나 섬에서 낚시하는 사람은 안전지대로 즉시 대피합시다.
    • 집중호우 시 나무로 만들어진 다리는 건너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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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6-06-13 1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