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으로 튼실한 경제”
2-3 머물고 싶은 골목길 조성
사업성격 | 신규 | 사업주체 | 자체 | 달성기간 | 임기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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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목표
- 현장중심의 정책 지원을 통해 사람과 돈이 모이는 머물고 싶은 상권 조성
1. 현황
-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온라인 소비의 확산으로 골목상권의 경쟁력 약화 및 지역경제 침체
- 지역성과 문화자원 등 잠재성은 있으나 활성화가 미흡한 골목상권별 종합·체계적 지원 필요
2. 정책개요
현장중심 매니저 지원제도 구축
- 사업기간 : 2022. ~ 2026.(5년)
- 추진방향 : 官 주도형 소상공인 지원 ⇨ 民 자립형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 추진방법 : 골목상권 네트워크 구축 및 교육·홍보·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사업내용
- 기업주치의센터와 협업을 통한 골목상권 전문가 컨설팅
- 골목상권 지원 맞춤형 현장 매니저(멘토단·서포터즈) 육성
- 소요예산 : 200백만원(구비200)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사업기간 : 2022. ~ 지속
- 사업대상 : 광산구, 골목상권 상인연합회, 지역대학 산학협력단 등
- 사업내용 : 상권·학계 전문가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 기반 마련
- 소요예산 : 비예산
소상공인 금융권 연계 저금리 희망대출 지원
- 사 업 명 : “광산구 소상공인 특례보증”(민생회복 원스톱 희망대출)
- 사업기간 : 2022. ~ 지속
- 사업대상 : 광산구에 사업자등록을 필한 소상공인, 소기업
- 사업내용 : 담보능력이 부족한 중·소상공인에게 1회 방문처리로 저금리의 특례보증 대출지원
- 추진방법 : 광주신용보증재단의 대출보증을 통한 금융기관 융자대출
- 소요예산 : 1,918백만원(국비 100, 구비 1,418, 민자 400)
골목경제 활성화 경영코칭
- 사업기간 : 2022. ~ 지속
- 사업대상 : 관내 중소기업, 소상공인,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
- 사업내용 : 소상공인의 현장맞춤 컨설팅, 역량강화, 성장코칭 지원
- 혁신성장 컨설팅 지원(현장맞춤 애로상담, 판로개척, 집중컨설팅 등)
- 중소상공인 역량강화(명사초청 경제특강,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
- 소요예산 : 3,735백만원(시비 900/구비 2,835)
골목상권 특화형 로컬브랜드 육성
- 사업기간 : 2022. ~ 2026.(5년)
- 사업대상 : 지역성과 문화자원 등 로컬 콘텐츠를 보유한 골목상권
- 추진방법 : 잠재성은 있으나 활성화가 미흡한 골목상권을 로컬브랜드 상권으로 육성
- 사업내용 : 상권별 종합지원을 통한 특색과 매력을 살린 골목상권 조성
- 하드웨어(H/W) : 환경개선사업, 인프라 구축, 테마 포토존 형성
- 소프트웨어(S/W) : 브랜드 스토리(BI) 개발, 상권 이벤트
- 휴먼웨어(Hm/W) : 골목상권 매니저 육성, 상인 역량강화 등
- 소요예산 : 1,845백만원(국비 400, 시비 200 구비 1,245)
3. 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달성 최종목표 | 연차별 달성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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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중심의 정책 지원을 통해 사람과 돈이 모이는 머물고 싶은 상권 조성 | 2022 | 지역상호금융기관 협력 저금리 금융지원 |
2023 |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현장매니저 지원체계 확립 | |
2024 | 골목상권 특화형 로컬브랜드 활성화 | |
2025 | 머물고 싶은 골목길 지원 시스템 구축 | |
2026 | 머물고 싶은 골목길 지원 시스템 지속 추진 |
추진일정
주요일정(연기/분기) | 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임기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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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
현장중심 매니저 지원 제도 구축 | |||||||||||||||||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 |||||||||||||||||
소상공인 금융권 연계 저금리 희망대출 지원 | |||||||||||||||||
골목경제 활성화 경영코칭 | |||||||||||||||||
골목상권 특화형 로컬브랜드 육성 |
4. 연차별 소요예산(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구분 | 계 | 연도별 예산 | 임기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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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총 계 | 7,698 | 2,396 | 1,375 | 1,289 | 1,309 | 1,329 | |
국 비 | 500 | 500 | |||||
시 비 | 1,100 | 380 | 180 | 180 | 180 | 180 | |
구 비 | 5,698 | 1,436 | 1,115 | 1029 | 1049 | 1,069 | |
민자/기타 | 400 | 80 | 80 | 80 | 80 | 80 |
5. 공약이행 확인 지표
확인 지표 | 단위 | 목표 (계) |
연차별 달성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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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매니저 지원 사업 추진 | 개 | 9 | 2 | 2 | 2 | 2 | 1 |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 개 | 1 | - | 1 | - | - | - |
소상공인 특례보증사업 이행 | 회 | 5 | 1 | 1 | 1 | 1 | 1 |
컨설팅 및 역량강화 이행 | 회 | 연300 | 300 | 300 | 300 | 300 | 300 |
환경개선사업 및 브랜드스토리(BI) 개발 | 개소 | 8 | 2 | 2 | 2 | 2 | - |
6. 유관기관 협력 사항
- (제도)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 일터혁신 컨설팅 추진 시 기업 지원
- (재정)광주은행 및 상호금융기관(신협, 새마을금고)등, 출연금 지속참여 유도
7. 예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로컬브랜드 육성사업 추진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 갈등 발생 소지
- ⇒ 민·관 협력체계를 통한 갈등 조정 시스템 마련
8. 기대효과
- 상권매니저 육성사업 추진을 통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골목상권의 자생력 강화
- 코로나19 경제위기로 손실을 겪은 소상공인에게 회복자금 지원
- 지역·상권의 특색을 반영한 대표 골목상권 환경개선 사업 추진 및 브랜드 스토리 개발로 골목상권 이미지 제고
추진부서
- 시민경제과장 백정순(☎3880)
- 골목상권활성화팀장 이원근(☎8420)
- 담당 현지윤(☎3878)
협조부서
- 지속성장일자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