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규 광산구청장 매니페스토 - 실천계획

상생과 혁신으로
광산을 새롭게 시민을 이롭게

시민과 연대・협력하고, 새로운 기회와 활력을 모색하여
지역을 새롭게 변화・발전시키고
시민 모두를 이롭게 하는 광산을 구현하겠습니다.

"상생으로 튼실한 경제”

2-3 머물고 싶은 골목길 조성

해당 정책의 사업성격, 사업주체, 달성기간을 나누어 안내하는 표입니다.
사업성격 신규 사업주체 자체 달성기간 임기 내

정책목표

  • 현장중심의 정책 지원을 통해 사람과 돈이 모이는 머물고 싶은 상권 조성
1. 현황
  •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온라인 소비의 확산으로 골목상권의 경쟁력 약화 및 지역경제 침체
  • 지역성과 문화자원 등 잠재성은 있으나 활성화가 미흡한 골목상권별 종합·체계적 지원 필요
2. 정책개요
현장중심 매니저 지원제도 구축
  • 사업기간 : 2022. ~ 2026.(5년)
  • 추진방향 : 官 주도형 소상공인 지원 ⇨ 民 자립형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 추진방법 : 골목상권 네트워크 구축 및 교육·홍보·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사업내용
    • 기업주치의센터와 협업을 통한 골목상권 전문가 컨설팅
    • 골목상권 지원 맞춤형 현장 매니저(멘토단·서포터즈) 육성
  • 소요예산 : 200백만원(구비200)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사업기간 : 2022. ~ 지속
  • 사업대상 : 광산구, 골목상권 상인연합회, 지역대학 산학협력단 등
  • 사업내용 : 상권·학계 전문가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 기반 마련
  • 소요예산 : 비예산
소상공인 금융권 연계 저금리 희망대출 지원
  • 사 업 명 : “광산구 소상공인 특례보증”(민생회복 원스톱 희망대출)
  • 사업기간 : 2022. ~ 지속
  • 사업대상 : 광산구에 사업자등록을 필한 소상공인, 소기업
  • 사업내용 : 담보능력이 부족한 중·소상공인에게 1회 방문처리로 저금리의 특례보증 대출지원
  • 추진방법 : 광주신용보증재단의 대출보증을 통한 금융기관 융자대출
  • 소요예산 : 1,918백만원(국비 100, 구비 1,418, 민자 400)
골목경제 활성화 경영코칭
  • 사업기간 : 2022. ~ 지속
  • 사업대상 : 관내 중소기업, 소상공인, 사회적기업·협동조합 등
  • 사업내용 : 소상공인의 현장맞춤 컨설팅, 역량강화, 성장코칭 지원
    • 혁신성장 컨설팅 지원(현장맞춤 애로상담, 판로개척, 집중컨설팅 등)
    • 중소상공인 역량강화(명사초청 경제특강, 역량강화 맞춤형 교육)
  • 소요예산 : 3,735백만원(시비 900/구비 2,835)
골목상권 특화형 로컬브랜드 육성
  • 사업기간 : 2022. ~ 2026.(5년)
  • 사업대상 : 지역성과 문화자원 등 로컬 콘텐츠를 보유한 골목상권
  • 추진방법 : 잠재성은 있으나 활성화가 미흡한 골목상권을 로컬브랜드 상권으로 육성
  • 사업내용 : 상권별 종합지원을 통한 특색과 매력을 살린 골목상권 조성
    • 하드웨어(H/W) : 환경개선사업, 인프라 구축, 테마 포토존 형성
    • 소프트웨어(S/W) : 브랜드 스토리(BI) 개발, 상권 이벤트
    • 휴먼웨어(Hm/W) : 골목상권 매니저 육성, 상인 역량강화 등
  • 소요예산 : 1,845백만원(국비 400, 시비 200 구비 1,245)
3. 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달성 최종목표 연차별 달성 목표
현장중심의 정책 지원을 통해 사람과 돈이 모이는 머물고 싶은 상권 조성 2022 지역상호금융기관 협력 저금리 금융지원
2023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현장매니저 지원체계 확립
2024 골목상권 특화형 로컬브랜드 활성화
2025 머물고 싶은 골목길 지원 시스템 구축
2026 머물고 싶은 골목길 지원 시스템 지속 추진
추진일정
추진일정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주요일정(연기/분기) 2022 2023 2024 2025 2026 임기후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현장중심 매니저 지원 제도 구축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소상공인 금융권 연계 저금리 희망대출 지원
골목경제 활성화 경영코칭
골목상권 특화형 로컬브랜드 육성
4. 연차별 소요예산(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연차별 소요예산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구분 연도별 예산 임기후
2022 2023 2024 2025 2026
총 계 7,698 2,396 1,375 1,289 1,309 1,329
국 비 500 500
시 비 1,100 380 180 180 180 180
구 비 5,698 1,436 1,115 1029 1049 1,069
민자/기타 400 80 80 80 80 80
5. 공약이행 확인 지표
공약이행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확인 지표 단위 목표
(계)
연차별 달성 목표
2022 2023 2024 2025 2026
매니저 지원 사업 추진 9 2 2 2 2 1
지역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 1 - 1 - - -
소상공인 특례보증사업 이행 5 1 1 1 1 1
컨설팅 및 역량강화 이행 연300 300 300 300 300 300
환경개선사업 및 브랜드스토리(BI) 개발 개소 8 2 2 2 2 -
6. 유관기관 협력 사항
  • (제도)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 일터혁신 컨설팅 추진 시 기업 지원
  • (재정)광주은행 및 상호금융기관(신협, 새마을금고)등, 출연금 지속참여 유도
7. 예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로컬브랜드 육성사업 추진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 갈등 발생 소지
    • ⇒ 민·관 협력체계를 통한 갈등 조정 시스템 마련
8. 기대효과
  • 상권매니저 육성사업 추진을 통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 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골목상권의 자생력 강화
  • 코로나19 경제위기로 손실을 겪은 소상공인에게 회복자금 지원
  • 지역·상권의 특색을 반영한 대표 골목상권 환경개선 사업 추진 및 브랜드 스토리 개발로 골목상권 이미지 제고

추진부서

  • 시민경제과장 백정순(☎3880)
  • 골목상권활성화팀장 이원근(☎8420)
  • 담당 현지윤(☎3878)

협조부서

  • 지속성장일자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