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꽃피는 도시"
4-5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
사업성격 | 신규 | 사업주체 | 자체 | 달성기간 | 임기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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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목표
- 소규모 미술관을 가상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축 문화 접근성 강화
- 미디어아트 창작·체험공간 구성으로 시민들에게 볼거리 제공
- 예술인에게 활동무대와 창작지원을 통한 자율성장의 기회 제공
1. 현황
- 광산구는 인구 40만명이 거주하고 있으나 문화인프라가 매우 부족함.
- 인구수 현황(‘22. 6월말 현재) : 광주 1,435,378명, 광산구 402,698(28%)
- 문화인프라 : 광주 72개소, 광산 9개소(지방문화원 1, 도서관 6, 생활문화센터 1, 문예회관 1)
- 또한, 광주는 2014년 유네스코 미디이어트 창의도시로 선정되고 AI 중심도시 등 예술과 문화, 기술 융합형 도시를 지향하고 있으나, 광산구에는 미디어아트 관련 시설이 없음.
- 소규모 미술관을 가상 메타버스 공간 조성과 미디어아트 창작 및 VR·AR 체험 공간 조성 필요
- 예술인에게 활동기회를, 시민에게는 문화향유 기회 제공 및 확대를 위한 광산구 특화 행사 개최 필요
2. 정책개요
메타버스 및 예술체험존 조성
- 사업기간 : 2023. 1. ~ 2025. 12.
- 사업장소 : 소촌아트팩토리 큐브미술관, 송정작은미술관, 별밤미술관 등
- 사업규모 : 7개소
- 사업내용
- 광산 미술관(7개소) 가상 메타버스 공간구축
- 미디어아트 및 VR․AR 체험 시스템 구축(소촌아트팩토리 큐브미술관 등)
- 빔프로젝트 및 컴퓨터 장비 등 창작 및 체험 시스템 구축
- 소요예산 : 1,000백만원(구 1,000)
광산아트마켓, 광산예술박람회
- 사업기간 : 2022. 10. ~ 지속
- 사업장소 : 소촌아트팩토리 일원(소촌로85번길 14-9), 야외 공원 등
- 사업대상 : 지역주민, 전문예술인(단체) 등
- 사업내용 : 미술품 전시·유통을 위한 아트마켓 및 예술박람회 개최
- 소요예산 : 319백만원(구 319)
3. 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달성 최종목표 | 연차별 달성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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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메타예술관 구축 | 2022 | 큐브미술관 지붕 시설 개선 미디어아트 시범 운영(산단비엔날레)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
2023 | 멀티 메타예술관 1차년도 사업비 확보 사업 추진계획 수립 큐브미술관 내부 시설 개선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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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 멀티 메타예술관 2차년도 사업비 확보 메타버스 구축 계획수립 및 보안성 검토 미디어아트 컨텐츠 발굴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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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
추진일정
주요일정(연도/분기) | 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임기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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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계속운영 | |
큐브미술관 시설 부분 개선 | |||||||||||||||||
사업비 확보 (1차년도) | |||||||||||||||||
추진계획 수립 | |||||||||||||||||
메타버스 구축 계획수립 등 미디어 아트 컨텐츠 발굴 | |||||||||||||||||
멀티메타예술관 구축 | |||||||||||||||||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
4. 연차별 소요예산(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 계 | 연도별 예산 | 임기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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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총 계 | 1,319 | 34 | 695 | 495 | 95 | ||
국 비 | |||||||
시 비 | |||||||
구 비 | 1,319 | 34 | 695 | 495 | 95 | ||
민자/기타 |
5. 공약이행 확인 지표
확인 지표 | 단위 | 목표(계) | 연차별 달성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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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메타버스, 예술체험존) | % | 100 | 10 | 20 | 50 | 100 | |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운영 | 회 | 4 | 1 | 1 | 1 | 1 |
6. 유관기관 협력 사항
- (재정) 문화체육부, 폐산업시설 유휴공간 조성 사업 등 각종 공모를 통한 국비 예산 확보 필요
- (재정) 광주광역시 미디어아트 관련 연계 사업비 예산 확보
- (권한) 공원 등 야외 행사 개최시 장소 사용 협조(공원녹지과 등) 필요
7. 예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가상 메타버스 공간에 많은 자료가 제공될 경우 방문자 몰입도 저해
- ⇒ 전시기간이 지난 작품에 대해서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 제공 중지 등 데이터 관리 필요
- 광주시에서 미디어아트 분야 육성을 위해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을 개관 운영하고 있어 추가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 광산구 지역에는 미디어아트 관련 전문기관, 예술가 및 활동공간이 부족한 실정으로 국비 반영 공동 대응 필요
- 주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균일·저렴한 미술품을 선정 및 판매하는 경우 작가들의 희생이 불가피하고, 사설 갤러리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음
- ⇒ 판화, 소(小)품 등 작가와 갤러리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작품구성 필요
8. 기대효과
- 송정역 주변에 위치한 미술관에 메타버스 등 가상 공간을 구축하여 1913 시장과 연계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관광객 유입 효과 기대
- 젊음·첨단산업·창의·혁신의 광산형 문화예술 브랜드 창출 및 시민 자긍심 고취
- 미디어 특화 및 체험공간 조성으로 시민·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
- 지속적 행사 개최를 통해 주민의 꾸준한 관심을 제고하고, 광산구 대표 문화예술 축제로서 자리매김
- 일상 속 문화예술 행사 추진을 통해 시민에게는 문화 향유 기회와 새로운 활력을, 예술인에게는 활동 무대와 성장의 기회를 제공
추진부서
- 문화예술과장 공경희(☎8250)
- 소촌아트팩토리팀장 김병헌(☎3684)
- 담당 조애린(☎3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