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으로 튼실한 경제”
2-2 광주송정역 1시간 맛거리 조성
사업성격 | 계속 | 사업주체 | 자체 | 달성기간 | 임기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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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목표
- ‘광주송정역 1시간 맛거리 조성’ 사업 성공 추진을 통해 광주송정 역세권 일원을 광주를 대표하는 중심 상권으로 도약
1. 현황
- 신도심 개발로 인한 인구 이탈 및 고령화로 인한 구도심 쇠퇴, 코로나19 장기화 및 송정역 연계 콘텐츠 부족 등으로 상권 위축 심화
- ※ (‘18.~’21년) 인구 5.7% 감소 / (‘16.~’21년) 사업체 7.6% 감소 / (‘19.~’20년) 매출액 23.1% 감소
- 구도심 상권의 자생적인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상권의 특색을 살린 다양하고 활기 넘치는 정책을 지원하여 지역민의 삶의 질 제고 필요
2. 정책개요
광주송정역세권 상권르네상스사업
- 사업기간 : 2022년 ~ 2026년(5년)
- 대 상 지 : 1913송정역시장 ~ 광산로 일원(215,241m², 737개 점포)
- ※ 사업대상 구간 상권활성화구역 지정(‘22. 5. 2.)
- 소요예산 : 8,000백만원(국비 4,000, 시비 2,000, 구비 2,000)
- 사업방향 : 광산의 ‘광’을 키워드로 분야별 의미를 담은 오광만족 테마배치
- 사업내용 : 지역 특색을 반영한 환경개선(H/W), 상권활성화(S/W) 사업
사업주제 | ‘광주송정역 1시간 맛거리 조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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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상권 환경개선 + 오광만족 상권 활성화 + 소상공 혁신지대화 | ||||
키워드 | 광(光) 빛나다 |
광(撗) 채우다 |
광(廣) 넓히다 |
광(狂) 열광하다 |
광 광에서 인심난다 |
추진사업 | 빛(光)나는 점포(핵점포) 빛(光)을 입힌 공간 창출 |
점-선-면 전략으로 상권매력도 채우기(撗) |
널리(廣)알리고 확산하는 상권 홍보 채널 구축 |
시민을 열광(狂)케 하는 콘텐츠 제공 |
광산형 특화경제 버전업 전략 2.0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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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달성 최종목표 | 연차별 달성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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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송정역 1시간 맛거리 조성’을 통해 광주송정역세권 일원을 광주 대표 중심 상권으로 도약 | 2022 | 광주송정역세권 통합브랜드 개발 및 운영 매뉴얼 구축 |
2023 | 상권관리기구(광산구 상권활성화재단) 설립 | |
2024 | 핵점포, 3대 특화 음식거리 조성 등 상권 활성화 | |
2025 | 랜드마크 조성, 상권 뒷골목 환경정비 등 상권 환경개선 | |
2026 | 체류관광형 지역 명소이자 광주 대표 중심 상권으로 도약 |
추진일정
주요일정(연기/분기) | 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임기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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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3 | 4 | 1 | 2 | ||
광산구 상권활성화재단 설립 | |||||||||||||||||
상권르네상스사업 추진 |
4. 연차별 소요예산(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구분 | 계 | 연도별 예산 | 임기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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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총 계 | 8,000 | 540 | 1,955.5 | 2,461.5 | 1,588.5 | 1,454.5 | |
국 비 | 4,000 | 270 | 977.75 | 1,230.75 | 794.25 | 727.25 | |
시 비 | 2,000 | 135 | 488.875 | 615.375 | 397.125 | 363.625 | |
구 비 | 2,000 | 135 | 488.875 | 615.375 | 397.125 | 363.625 |
5. 공약이행 확인 지표
확인 지표 | 단위 | 목표 (계) |
연차별 달성 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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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
상권 활성화 재단 설립 | 개 | 1 | - | 1 | - | - | - |
연차별 세부시행계획 수립 | 개 | 5 | 1 | 1 | 1 | 1 | 1 |
상권르네상스사업 추진률 (환경개선, 상권활성화 사업 등) |
% | 100 | 10 | 30 | 50 | 80 | 100 |
6. 유관기관 협력 사항
- (재정) 광주광역시, 중기부 상권르네상스 공모를 통한 국 시비 예산 확보
7. 예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5개년 사업 종합계획(중기부·市 승인, ‘22.5월) 내용 변경 및 예산 이월 불가
- ⇒ 연차별 사업 세부계획 수립 시 적정성·타당성·실효성 등 철저한 검토 후 승인
- 표준화된 매뉴얼 부재로 사업 추진의 적시성 및 효율성 저하 우려
- ⇒ 사업운영매뉴얼 제작·배포 중기부 건의(’22. 3월 중기부 대면협의 시)
- 사업기간 5년간 연차별 국·시·구 매칭 사업예산 확보 필요
- ⇒ 중기부-市-區 소통·협의 채널 구축을 통한 연차별 사업예산 안정적 확보 노력
8. 기대효과
- 정량적 효과
수치목표 | ‘21. 기준 | ‘22. | ‘23. | ‘24. | ‘25. | ‘26. | 최종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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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인구 | 43,758 | 46,771 | 49,784 | 52,797 | 55,810 | 58,869 | 34.5% 증가 |
매출액 | 10,643 | 11,269 | 11,895 | 12,521 | 13,147 | 13,775 | 29.5% 증가 |
빈 점포 수 | 108 | 105 | 105 | 51 | 51 | 51 | 51% 감소 |
방문객 만족도 | 21.2 | 27.1 | 33.9 | 40.4 | 47.4 | 51.6 | 30.4% 증가 |
- ※ 최근 2년간(코로나19 이전) 인구, 사업체수, 매출액 감소 등 상업활동 위축 추이 고려 목표 설정
- 정성적 효과
- 100년 역사의 고유성에 현대적 감각을 입힌 송정역세권상권 재탄생
- 광주송정역1시간맛거리사업전면화를통한상권유입요소강화
- 전국에서 찾아오는 광주광역시 대표 상권으로 도약
- 상권과 상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 구축
추진부서
- 시민경제과장 백정순(☎3880)
- 골목상권활성화팀장 이원근(☎8420)
- 담당 김설린(☎8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