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규 광산구청장 매니페스토 - 실천계획

상생과 혁신으로
광산을 새롭게 시민을 이롭게

시민과 연대・협력하고, 새로운 기회와 활력을 모색하여
지역을 새롭게 변화・발전시키고
시민 모두를 이롭게 하는 광산을 구현하겠습니다.

"문화관광 꽃피는 도시"

4-5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

해당 정책의 사업성격, 사업주체, 달성기간을 나누어 안내하는 표입니다.
사업성격 신규 사업주체 자체 달성기간 임기내

정책목표

  • 소규모 미술관을 가상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축 문화 접근성 강화
  • 미디어아트 창작·체험공간 구성으로 시민들에게 볼거리 제공
  • 예술인에게 활동무대와 창작지원을 통한 자율성장의 기회 제공
1. 현황
  • 광산구는 인구 40만명이 거주하고 있으나 문화인프라가 매우 부족함.
    • 인구수 현황(‘22. 6월말 현재) : 광주 1,435,378명, 광산구 402,698(28%)
    • 문화인프라 : 광주 72개소, 광산 9개소(지방문화원 1, 도서관 6, 생활문화센터 1, 문예회관 1)
  • 또한, 광주는 2014년 유네스코 미디이어트 창의도시로 선정되고 AI 중심도시 등 예술과 문화, 기술 융합형 도시를 지향하고 있으나, 광산구에는 미디어아트 관련 시설이 없음.
  • 소규모 미술관을 가상 메타버스 공간 조성과 미디어아트 창작 및 VR·AR 체험 공간 조성 필요
  • 예술인에게 활동기회를, 시민에게는 문화향유 기회 제공 및 확대를 위한 광산구 특화 행사 개최 필요
2. 정책개요
메타버스 및 예술체험존 조성
  • 사업기간 : 2023. 1. ~ 2025. 12.
  • 사업장소 : 소촌아트팩토리 큐브미술관, 송정작은미술관, 별밤미술관 등
  • 사업규모 : 7개소
  • 사업내용
    • 광산 미술관(7개소) 가상 메타버스 공간구축
    • 미디어아트 및 VR․AR 체험 시스템 구축(소촌아트팩토리 큐브미술관 등)
    • 빔프로젝트 및 컴퓨터 장비 등 창작 및 체험 시스템 구축
  • 소요예산 : 1,000백만원(구 1,000)
광산아트마켓, 광산예술박람회
  • 사업기간 : 2022. 10. ~ 지속
  • 사업장소 : 소촌아트팩토리 일원(소촌로85번길 14-9), 야외 공원 등
  • 사업대상 : 지역주민, 전문예술인(단체) 등
  • 사업내용 : 미술품 전시·유통을 위한 아트마켓 및 예술박람회 개최
  • 소요예산 : 319백만원(구 319)
3. 추진계획
연차별 추진계획
연차별 계획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달성 최종목표 연차별 달성 목표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 2022 큐브미술관 지붕 시설 개선
미디어아트 시범 운영(산단비엔날레)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2023 멀티 메타예술관 1차년도 사업비 확보
사업 추진계획 수립
큐브미술관 내부 시설 개선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2024 멀티 메타예술관 2차년도 사업비 확보
메타버스 구축 계획수립 및 보안성 검토
미디어아트 컨텐츠 발굴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2025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개최
추진일정
추진일정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주요일정(연도/분기) 2022 2023 2024 2025 2026 임기후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계속운영
큐브미술관 시설 부분 개선
사업비 확보 (1차년도)
추진계획 수립
메타버스 구축 계획수립 등 미디어 아트 컨텐츠 발굴
멀티메타예술관 구축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4. 연차별 소요예산(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연차별 소요예산(투자계획)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구 분 연도별 예산 임기후
2022 2023 2024 2025 2026
총 계 1,319 34 695 495 95
국 비
시 비
구 비 1,319 34 695 495 95
민자/기타
5. 공약이행 확인 지표
공약이행 확인 지표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확인 지표 단위 목표(계) 연차별 달성 목표
2022 2023 2024 2025 2026
멀티 메타예술관 구축(메타버스, 예술체험존) % 100 10 20 50 100
광산아트마켓 및 광산예술박람회 운영 4 1 1 1 1
6. 유관기관 협력 사항
  • (재정) 문화체육부, 폐산업시설 유휴공간 조성 사업 등 각종 공모를 통한 국비 예산 확보 필요
  • (재정) 광주광역시 미디어아트 관련 연계 사업비 예산 확보
  • (권한) 공원 등 야외 행사 개최시 장소 사용 협조(공원녹지과 등) 필요
7. 예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가상 메타버스 공간에 많은 자료가 제공될 경우 방문자 몰입도 저해
  • ⇒ 전시기간이 지난 작품에 대해서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 제공 중지 등 데이터 관리 필요
  • 광주시에서 미디어아트 분야 육성을 위해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을 개관 운영하고 있어 추가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 광산구 지역에는 미디어아트 관련 전문기관, 예술가 및 활동공간이 부족한 실정으로 국비 반영 공동 대응 필요
  • 주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균일·저렴한 미술품을 선정 및 판매하는 경우 작가들의 희생이 불가피하고, 사설 갤러리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음
  • ⇒ 판화, 소(小)품 등 작가와 갤러리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작품구성 필요
8. 기대효과
  • 송정역 주변에 위치한 미술관에 메타버스 등 가상 공간을 구축하여 1913 시장과 연계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관광객 유입 효과 기대
  • 젊음·첨단산업·창의·혁신의 광산형 문화예술 브랜드 창출 및 시민 자긍심 고취
  • 미디어 특화 및 체험공간 조성으로 시민·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
  • 지속적 행사 개최를 통해 주민의 꾸준한 관심을 제고하고, 광산구 대표 문화예술 축제로서 자리매김
  • 일상 속 문화예술 행사 추진을 통해 시민에게는 문화 향유 기회와 새로운 활력을, 예술인에게는 활동 무대와 성장의 기회를 제공

추진부서

  • 문화예술과장 공경희(☎8250)
  • 소촌아트팩토리팀장 김병헌(☎3684)
  • 담당 조애린(☎3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