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산구 주민참여예산문화관광

모바일메뉴

광산구 자료저장소

지정문화재

신룡동 5층 석탑

5/12
신룡동 5층 석탑

신룡동 신촌마을 낙암산 자락에 있는 석탑으로 옆에는 석불입상이 나란히 서 있다. 고려시대 전기 조성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광주시 유형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되어 있다.

  • 광산구 신룡동 산 57-1

광산구 임곡동 관할 신룡동 신촌마을 낙암산 자락에 있는 석탑으로 옆에는 석불입상이 나란히 서 있다. 석탑과 석불의 크기를 보면 과거 이곳에 상당한 규모의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내력을 밝힐만한 기록은 아직까지 없다. 석탑은 5층으로 탑신부의 체감비율이 안정되고 조화롭다. 옥개석 층급받침은 1층에서 3층까지 4단, 4~5층은 3단으로 신라석탑의 전형을 충실히 따랐음을 보여주고 있다. 일부 부재가 없어진 상태로 유지되다 1981년 결실된 석재를 보충, 해체 복원하였다. 해체 당시 1층 탑신 사리공에서 사리구가 발견되었는데, 방형의 금동사리함, 사리병, 금동연화와, 소형목탑, 죽편 등이 나왔다. 현재 국립광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석불입상은 광배없이 불상만 있고 대좌도 없다. 불두는 목 부분이 파손되어 땅에 굴러다녔기 때문에 마멸이 심하고 육계와 귀의 흔적만 짐작할 수 있다. 목 부분의 삼도 표현도 확실치 않다. 오른손은 들어 올린 시무외인, 왼손은 땅을 향하는 촉지인이다. 법의는 통견의로 의습은 둔하게 표현되었다. 석탑의 높이는 5.3m, 불상의 높이는 180cm로 석탑과 석불의 조성시기는 고려시대 전기로 추정했다. 석탑은 광주시 유형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신룡동 폐사지에서는 태선문, 격자문, 능형문, 파상문 등 많은 문양 와편이 수습되었고 ‘卍’자 등이 표시된 명문와편도 2점이 나왔다.

기본정보
지정번호
시지정 유형문화재 제12호
소유자
국유
소재지
광산구 신룡동 산 57-1
규모
높이 5.3 m
시대
고려시대
지정일
1982-10-15
위치정보
버스노선

임곡90

찾아가는 방법

광주송정역에서 임곡동방면 승용차로 30분소요 / 임곡역에서 도보로 1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