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산구 주민참여예산문화관광

모바일메뉴

광산구 자료저장소

건축

삼도교회

5/12
삼도교회

잉계교회(우산리교회)에서 분립해 1899년 세웠을 것으로 추정하는 삼도교회는 현지인에 의해 설립된 자생적 교회다. 광주 최초 교회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하지만, 이 교회를 통해 열두 교회가 분립해 나갔고 많은 목회자가 배출되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 신광길 38(삼도동 317)

삼도동 관할 내산동에 위치한 삼도교회는 1899년 설립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896년 미국 남장로교 유진벨 선교사는 목포 개항이 연기되자 거점 선교지로 삼을 목적으로 나주를 방문했다. 그러나 유생과 양반의 거센 반대를 겪자 목포로 철수했다. 이후 이문오씨가 정원삼, 윤상삼과 함께 광주 최초 교회로 알려지는 잉계교회(우산리교회)에서 분립해 현 삼도교회를 세웠다고 한다. 현지인에 의해 설립된 자생적 교회 중 하나라는 점에서 역사성을 인정받아 한국기독교 역사사적지 제13호로 지정되었다. 이 교회에는 1916년 당회록 원본이 남아 있다. 삼도교회를 거쳐 간 목사와 장로의 행적, 교인의 신상명세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또 종탑이 있는데 1961년 세워진 것이라고 전한다. 목구조, 철구조 같은 형식이 아니라 석조로 지어진 점이 특징이다. 또 기독광명의숙을 설립해 초등교육을 실시했는데, 그 학습자료도 남아있다.

기본정보
소재지
신광길 38(삼도동 317)
광산 맛집 리스트
광산맛집 리스트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식당명,주소,전화번호,주메뉴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당명 주소 전화번호 주메뉴
하림가 광주 광산구 삼도가산안길 42 942-5292 꾸지뽕한방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