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산구 주민참여예산문화관광

모바일메뉴

광산명소

산/강

황룡강

5/12
황룡강

영산강을 이루는 가장 큰 물줄기는 극락강 다음이 황룡강이다. 황룡강은 많은 산과 들을 옆에 끼고 도심을 가로지르며 흘러간다. 광산구의 대표적인 어등산과 용진산, 복룡산을 비롯한 광산구의 모든 풍경이 황룡강과 어우러져 있다.

  • 광주 광산구 황룡동 431

영산강을 이루는 가장 큰 물줄기는 극락강 다음이 황룡강이다. 황룡강은 많은 산과 들을 옆에 끼고 도심을 가로지르며 흘러간다. 광산구의 대표적인 어등산과 용진산, 복룡산을 비롯한 광산구의 모든 풍경이 황룡강과 어우러져 있다. 황룡강은 장성에서 발원한 물줄기로 광주광역시 광산구를 가로질러 영산강과 합류하는 하천이다. 그동안 도시화와 개발 바람에 맞서 시대를 겪어왔지만 오늘날에도 자연적인 경관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옛 시절 황룡강은 영산강을 오가며 물자와 사람을 실어 나르는 큰 포구였다. 이 근처에서는 좌판을 펼치고 장터를 꾸렸고 이 주변은 사람이 모여 활발한 경제활동을 했다. 지금은 더 이상 그 풍경을 볼 수 없게 됐지만 아직까지 많은 생명들은 강가에 기대어 살아가고 있다.

황룡강을 찾아 풍경을 음미하듯 천천히 바라보았다. 시원하게 탁 트인 강은 바다와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아늑하면서도 조용한 분위기 덕에 강에서 생명들이 움트는 작은 소리와 몸짓에도 더욱 집중이 된다. 이곳에 날아든 하얀 백로나 철새들을 보고 있자면 마치 눈앞에 거대한 자연의 다큐멘터리가 펼쳐진 듯한 착각마저 든다.

광산구의 농촌모습을 지나 도시의 모습까지. 황룡강에 흐르는 물은 광산구의 모든 것을 훑고 지나가기 때문에 광산구의 이모저모를 살피며 돌아볼 계획이라면 황룡강 탐방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황룡강의 물길처럼 사람역시 이 강을 따라 흘러갈 수 있는 길이 있다. 황룡강 누리길은 쉬엄쉬엄 산책을 하기에도 좋고 강변을 바라보며 앉아 조용히 명상을 하기에도 좋다. 또 강변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 막혔던 속이 시원하게 뻥 뚫리는 것만 같다.

과거 이곳에서 물자를 실은 배들이 드나들며 인파들로 가득했던 곳이었다면 여전히 도심과 가까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여가지로써 황룡강은 사람들의 발길이 계속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황룡강에는 푸른 기운이 넘치는 생명력까지 더해져 남다른 분위기를 자랑한다. 여름에는 코스모스, 가을에는 갈대가 흐드러지는 황룡강은 계절마다 다른 느낌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기본정보
소재지
광주 광산구 황룡동 431
광산 맛집 리스트
광산맛집 리스트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식당명,주소,전화번호,주메뉴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식당명 주소 전화번호 주메뉴
광주 광산구 송도로85번길 22 _ 파스타,필라프